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기원전 6세기 춘추전국시대에 유가, 도가, 법가는 어떤 내용인가
    아들을 위한 인문학/철학 2022. 4. 7. 03:20

    공자와 맹자로 대표하는 유가는 주대의 봉건시대 제도를 이상으로 하여 효와 제(형에 순종)의 가족도덕을 기초로 하는 인간의 으뜸 덕목을 인이라 하고 그것을 정치의 기본으로 삼았다. 공자의 이런 주장은 논어로 수록되어 있다. 전국 말기의 순자도 유가이지만 맹자의 성선설에 대해 그는 성악설을 주장했고 또한 군주의 전제 지배를 옹호하였다

     

    중국의 사상가 중 예로부터 가장 백성에서 친근감을 주어온 것은 노자였다. 중국의 민간 종교로 일반에 널리 보급된 도교의 교조가 바로 노조이다. 노자의 화신은 태상노군은 도교에서 신이기도 하다. 노자에 대해서는 역시 사마천의 사기에 언급되어 있다. 그 이름은 이, 자는 담, 성은 이씨. 그는 주나라에서 관직에 나가 도서관 사서가 되었다 이때 공자가 찾아와 예에 관해 질문하였다. 이에 노자는 예를 들면서 이렇게 답하였다

     

    솜씨가 좋은 상인은 물품을 깊숙이 보관해 두고, 가게는 텅 빈 것처럼 해두는 법이다. 위대한 학자는 뛰어난 덕을 몸에 깊숙하게 지니고 있으면서 그 얼굴은 미련한 자처럼 보이게 한다. 그 무렵 중국에서는 주가 쇠하고 세상이 혼란에 빠져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서둘러 천하를 차지하여 전국을 호령하려는 야심가가 많이 있었다. 그 때문에 전쟁은 그치는 날이 없었다. 이런 가운데 공자는 학문을 연마하여 예절바른 사람이 진심으로 정치를 하는 일이 소중한 일이라고 가르쳤다. 그의 가르침은 아주 훌륭한 것이어서 그의 문하에는 3천명에 이르는 제자들이 모여들었다. 이런 혼란한 세상을 보면서 공자는 아침에 도를 들어 깨달으면 저녁에 죽어도 후회가 없다고 탄식하였다. 공자의 교훈을 모은 논어에는 이다라는 말이 있다

     

    추나라에 맹자(기원전 3세기)가 등장했던 무렵은 세상이 가장 혼란하던 때였다. 맹자는 일찍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 슬하에서 자랐다. 맹자의 어머니는 처음에 묘지 근방에 살았는데 맹자는 매일 장례를 치르는 흉내를 내며 놀았다. 어머니는 아들의 교육을 위해 시장 가까이로 이사를 갔다. 맹자는 이번에는 물건을 사고파는 흉내를 내며 놀았다. 다시 학교 근방으로 이사를 갔다. 맹자는 비로소 책 읽는 흉내를 내며 놀았다. 그제서야 맹자의 어머니는 안심하게 되었다

     

    성장은 맹자는 어머니의 품을 떠나 타지에 가서 공부하게 되었다. 어느날 방학을 맞아 집에 돌아온 맹자는 어머니가 베틀 위에 앉아 있는 것을 보았다. 어머나는 맹자에게 공부의 진도가 얼마만큼 나갔느냐고 물었다. 맹자의 대답이 신통치 못하자 어머니는 칼을 들어 지금까지 애써 짜던 천을 잘라버렸다. 어안이 벙벙해 서 있는 맹자에게 어머니는 이렇게 말하였다. 네가 공부 도중에 게으름을 피우는 것은 내가 이 짜는 천을 중도에 잘라 버리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맹자는 그길로 돌아가 학교로 가 열심히 공부하여 큰 학자가 되었다

     

    한편 나라가 혼란하면 공자와 맹자처럼 훌륭한 인품으로 세상을 다스려야 한다는 생각과는 달리 엄격한 법으로 다스려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나오게 된다. 전쟁이 그다지 않는 세상에서는 군주로 부하도 믿을 수 없다 따라서 백성과 부하를 다스리자면 엄격한 법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게 되는 것이다. 한나라 왕이 어느 날 낮잠을 자고 있었다. 왕의 관을 관장하는 관리가 그 모습을 보고 왕이 감기라도 들세라 옷을 덮어드렸다. 잠에게 깨어난 후 왕은 관을 관장하는 관리와 옷을 관장하는 관리를 모두 결박하여 감옥에 넣으라고 명하였다. 옷을 관리하는 관리는 자기 직무를 게을리 했기 때문에 당연히 다 하겠으나, 관을 관장하는 관리를 그렇게 조처한 이유는 무엇인가 ? 그것은 자기가 하지 말아야 할 일까지 했기 떄문이다

     

    법가의 뛰어난 학자였던 한비는 이 이야기를 기록한 후에 왕이 감기를 앓거나 앓지 않거나 하는 것은 관장하는 관리의 직무와는 별개의 것으로서 이와 같은 허물을 벌하지 않으면 세상은 다스려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나라 왕자로 태어난 한비는 작은 한을 강하게 하자면 법을 엄격하게 집행해야 한다는 생각을 철저히 고수하였다. 한비가 지은 책을 한비자라 한다. 한비의 친구 가운데 이사가 있었다. 이사는 중국 서쪽에 위치했던 진나라에서 법가의 생각을 전하였다. 진황은 이사의 건의를 따라 천하를 통일하기 위하여 방해가 되는 한비를 죽이고 한을 멸하였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