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성조기에 대해서 한쪽에는 사랑과 존중을 반대쪽에는 분노의 화형을 표현하는
    아들을 위한 인문학/일반상식 2023. 6. 15. 03:34

    성조기는 183년 동안 여러번의 변화를 거쳐 오늘날의 모습이 되었다. 미국의 50개 주를 상징하는 50개의 별이 그려진 현재의 도안이 영원하지 않을 수 있다. 이 국가의 원형이 등장한 것은 아직 나라가 태어나기도 전인 1760년대 중반이었다. 1773년에 자유의 아들들이 보스턴 항구에서 불공정한 세금에 항의하기 위해 영국산 차가 들어있는 상자 342개를 바다로 던져버린 사건에서 이름을 따왔기 때문이다. 자유의 아들들은 하얀색과 빨간색 수평선 아홉 개가 그려진 깃발을 사용했다. 성조기의 도안은 여기서 따온 것으로 보이나 증명되지는 않았다 미국 독립 전쟁에서 식민지 민병대와 영국군 사이에 처음으로 소규모 교전이 몇 차례 벌어졌을 때 민병대 병사들은 콘티넨털이라고 불리던 깃발을 내걸고 싸웠다. 이 깃발은 그랜드 유니언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여기에는 반란에 참여한 13개주를 상징하는 13개 선이 빨간색과 하얀색으로 교대로 그려져 있었다. 177674일 의회는 영국으로부터 독립을 선언했고 1년 뒤에 국기법이 통과되었는데 합중국의 깃발은 빨간색과 흰색이 교대로 그려진 13개 줄이 될 것이며 연합은 새로운 별자리를 상징하는 파란바탕에 하얀색으로 그려진 13개의 별이 될 것이라는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 법에는 별을 어떤 모양으로 그릴지, 선을 수직으로 그을지 수평으로 그을지가 규정되어 있지 않았다. 별에 대한 설명은 1977년에 나온 하원의 발표문에는 별은 인간이 아득한 옛날부터 지향하던 신성한 목표와 천국의 상징이라고 되어 있다. 깃발에 사용한 색깔들이 무엇을 상징하는지에 대한 설명도 없었다. 그러나 의회가 1776년 의뢰해서 제작한 미국 국새의 색깔과 일치한다. 국새 제작을 맡은 위원회는 건국의 아버지들이 가치관을 반영한 도안을 만들어내야 했다. 그래서 선택한 색깔이 빨간색, 하얀색, 파란색이었고 이 국새는 1782년 채택되었다. 거기에서 하얀색은 순수와 청정을 상징하고 빨간색은 꿋꿋함과 용맹을 상징하며 파란색은 경계심과 끈기와 정의를 상징한다라고 정했다 국새는 지금도 일부 연방 문서를 법적으로 인증하는데 사용되며 미국 여권에도 찍혀 있다. 성조기는 모든 미국인의 깃발이므로 모든 미국인이 그 색깔들을 자유로이 해석할 수는 있다

     

    미국의 변호사 겸 시인인 스콧 키는 대략 1792년의 국기에서 영감을 얻어 1814년 시를 지었다. 그리고 이 시는 1931년에 국가의 가사가 되었다. 미국 제임스 매디슨 대통령은 프랑스을 도와 1812년 영국에 선전포고를 했다. 그러나 1814년 백악관은 이미 영국군에 손에 불타 완전히 무너진 뒤였고 볼티모어 해안에서는 영국 해군이 맥헨리 요새를 포격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 영국군은 키를 전함 한 곳의 갑판에 세워둔 채 요새를 향해 1500개의 폭탄과 800개의 불화살을 쏘아대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날 공격은 완벽한 실패로 돌아갔다. 요새는 무너지지 않고 미국측 인명피해는 고작 네명이었다. 스콧 키는 성조기가 아침 바람 속에서 펄럭이는 것을 보고 바로 그 자리에서 영국 군함의 갑판에서 시를 지었다. 불화살의 붉은 화염, 허공에서 터지는 폭탄은 우리의 깃발이 밤새 그곳을 지켰다는 증거...오 말하라 별이 빛나는 깃발이 아직 휘날리고 있는가 ? 자유의 땅과 용감한 자들의 고향에서 이 시는 미 전역으로 퍼졌다. 한편 맥켄리 요새에서 포격을 이겨낸 깃발은 1907년부터 국립 미국사박물관에 보관되고 있다

     

    미군에게는 국기를 한번 접을 때마다 의미가 있다. 첫 번째는 생명을 두 번째는 영생에 대한 믿음을 세 번째 접힘은 몸의 부활에 대한 믿음을 상징한다. 여기에는 그리스도교적인 의미가 있다. 국기가 너무 낡아서 상징적 역할을 수행하지 못할 경우에는 불에 태워 폐기한다. 장작 중에는 삼나무가 포함되는데 이는 이 깃발 아래에서 이 나라를 건설하기 위해 전투에 나서 목숨을 바친 붉은 피의 미국인들을 되새기기 위해서다. 한편 미국에서 국기는 커다란 사업 아이템이다. 매년 판매되는 국기가 5천만장이고 2006년에는 외국산 국기의 매출액만 530만달러 상당이었다. 이 외국산 국기 중 대부분이 중국산이었는데 그 뒤 법률가들이 자국에서 생산한 성조기만 판매하도록하는 법을 통과하려고 했으나 아직도 시행되지는 않고 있다. 중국을 비롯한 여러나라들은 20119.11테러 이후 시장에서 틈새를 발견한 것이다 성조기의 빨간, 하얀, 파란색의 의미 속에 미국인들은 마음을 움직여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으며 루틴 루서 킹의 말처럼 성조기로 인해 꿈을 가질 수 있다고 하였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