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중국 국민당과 내전를 통해 중화인민공화국의 수립과정은 어떠했나 ?
    아들을 위한 인문학/세계사 2022. 1. 19. 02:38

     

    2차 세계대전은 미국과 소련이 독일의 엘바강에서 서로 악수하면서 막을 내렸다. 아시아에서도 중국 대륙을 침략한 일본군을 쫓아내기 위한 국민당 군과 공산당 군이 서로 손을 잡고 종전을 맞았다. 그러나 전쟁이 끝나면서 세계는 동서 양 진영을 가르는 철의 커튼이 쳐졌다. 미국과 소련뿐만 아니라 한반도와 인도차이나는 남북으로 갈라지게 되었고 중국 대륙도 다시 국민당 군과 공산당 군이 서로 싸우는 내전 상태에 들어가게 되었다.

     

    1946년 장제스의 국민당 군에 의한 공산당 공격이 개시되었다. 전면적인 내전이 시작되었다. 처음 1년동안은 미국의 최신 장비로 무장한 국민당 군이 압도적으로 우세하였다. 총 병력은 430만명으로 이에 대항한 공산당 군은 120만명, 그 장비도 일본군에게서 빼앗은 구식이 대부분이었다. 1947년 공산당 본거지 옌안도 국민당 군의 공격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국민당 군은 지난날의 일본군과 같이 도시와 도로 등 점과 선을 장악한 데 지나지 않았다. 정제스 정부는 오랫동안 국민에게 고통을 주었기 때문에 인기가 없었다. 미국의 원조금은 어느새 정부 관리들의 호주머니에 들어갔다.

     

    4대 가족(장,송,공,진씨 일족)
    인민군

    마우쩌둥이 거느리는 공산당 군은 30년대부터 민중의 소유물은 바늘 하나도 가져서는 안된다는 정신 교육을 받아 도의적으로 우수한 군대를 육성하였다. 1934년 홍군 근거지에 대한 국민당 군의 포위 공격 때문에 대장정을 한 쓰라린 경험도 있었다. 공산당 군은 각지의 해방구에서 착실한 토지개혁을 진행시켜 농민의 절대적인 지지를 얻고 있었다. 이에 반해 국민당은 일당 독재를 강화하였다. 더구나 장씨 일가를 중심으로 송,,진씨 등이 굳게 결탁하여 이른바 4대 가족에 의한 관료자본을 형성하였다. 4대 가족은 금융을 독점하고, 군사비를 조달하기 위해 마구 화폐를 발행하였다. 장제스 정부를 아무리 원조해도 헛일이라는 것을 깨달은 미국이 중국에서 손을 떼자 이내 공산당이 중국 전체를 지배하게 되었다.

     

    1949101일 마오쩌둥은 베이징의 천안문 광장에 모인 많은 군중 앞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의 성립을 선언했다. 이에 앞서 1948년에 들어서면서 국민당 군과 공산당 군의 세력은 역전되었다. 11월경에 중국 동북지방은 인민해방군이 점령하게 되었고 연말까지는 화중의 평원 일대도 인민해방군이 지배하게 되었다. 그리고 해가 바뀐 19491월에 인민해방군은 텐진과 베이징에 입성하였다. 19494월 인민해방군은 총 공세를 개시하여 양자강을 건너서 국민정부의 수도 난징을 공략하였다. 5월말에는 상하이를 점령하였고 계속해서 남하하여 연말까지 대륙의 전부를 점령했다.

     

    마오쩌둥과 주은래
    대만 피난 모습

    건국선언에 앞서 9월 하순에 공산당과 8당파의 대표들이 모여 중국인민 정치협상 회의가 열렸다. 회의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은 인민민주주의의 국가이며, 노동자 계급을 지도자로 하고, 노농동맹을 기초로 한다고 규정하였다. 또한 베이징을 수도로 하고 오성홍기를 국기로 결정하였다. 이 회의에서 국가 주석에 마오쩌둥으로 총리에 주은래를 임명하였다.한편 장제스는 국민 정부의 기구와 50만 군대를 거느리고 대만으로 피신하였다. 그리고 1971년 이후 국민정부는 유엔에서 중국 대표권을 빼앗기고 대만 정부로 남게 되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