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만 상자의 아편을 몰수하자 제 1차 아편전쟁이 1840년에 어떻게 전개되었나
    아들을 위한 인문학/세계사 2021. 12. 20. 04:38

    서구에서 정치적 지각 변동이 발생하고 있을 때 중국에서는 만주족이 세운 청이 군림하고 있었다. 명군으로 알려진 강희제와 옹정제는 근검절약으로 국력을 키우는 일에 힘썼다. 때에 따라서 세금을 징수하지 않는 선정을 베풀기도 하였다. 그 결과 명 때는 1억이 못 되던 인구가 19세기에 들어서면서 4억을 넘게 되었다. 갑자기 그렇게 인구가 늘어난 것은 아니고 지금까지 세금을 내지 않기 위해 숨어 있던 사람들이 관리의 인구 조사에 응했기 때문이기도 하였다. 그러나 농민들은 여전히 많은 부담금을 내야 했고 지방 관리들의 부패와 횡포가 말할 수 없이 심했던 것이다

     

    청이 이와 같이 중세의 꿈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있을 때 서구 특히 영국에서는 기존의 공장제 수공업의 생산방식을 공장제 기계공업으로 전환시킨 산업혁명이 진행되면서 막강한 경제력을 가지게 되었다. 19세기 초에는 미국의 폴턴이 증기기선을 발명하였고 증기 기선의 동력이 된 증기기관은 1770년경 영국의 제임스 와트에 의해 완성되었다. 그리고 영국에서는 애덤 스미스의 이론에 따라 산업에서 분업제도를 수용하여 생산의 능률화를 이루었다. 풀턴이 증기기선을 발명하고 나서 30년이 지난 후 영국의 스티븐슨은 석탄을 때서 움직이는 증기 기관차를 발명하였다. 이 같은 산업혁명으로 영국에서는 공장이 세워지고 세계 제일의 강대국으로 성장하였다. 그 결과 빅토리아 여왕(1819-1901)시절에는 대영 제국은 해가 지는 때가 없다고 말할 정도로 국력신장을 바탕으로 세계 각지에 식민지를 두게 되었다

     

    인도를 차지한 영국은 중국의 풍부한 자원도 넘보게 되었다. 그러나 스스로 세계의 중심국가라는 자존심을 가지고 있는 중국인은 영국의 통상요청에 대해 서양 같은 미개한 나라에게 구입할 물품 따위는 없다고 거부하였다. 한편 영국 상인들 가운데 인도에서 생산되는 아편을 중국에 팔아 이익을 취하는 악덕 상인이 생겨났다. 물론 청 정부는 마약인 아편을 철저하게 단속하였다. 그러나 일단 아편에 중독된 사람은 그것을 끊기 어려워 복용자는 날로 늘어났고 그 떄문에 아편 밀매가 성행하였다

     

    삼각무역(아편)

    원래 영국이 아편을 팔게 된 것은 대중국 무역의 수입 초과를 해소하기 위해서였다. 그 무렵 영국에서는 차를 마시는 풍습이 급속하게 확산되어 중국에서의 차 수입량이 해마다 증가되었던 것이다. 그 지불은 은으로 행해졌고 영국의 동인도 회사는 막대한 은의 유출 때문에 압박을 받고 있었다. 동인도 회사는 무역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 아편을 밀수출하여 중국의 은을 회수하였다. 중국의 민중은 은의 폭등으로 생활고을 겪고 있었고, 또한 아편 복용의 해독도 이만저만한 것이 아니었다. 아편은 담배처럼 불을 붙여 흡연하는 것인 때 1830년대에는 아편 흡연자가 무려 200만명을 넘었고 그 중에는 완전히 폐인이 된 사람은 적지 않았다

     

    글래드스턴(영국)

    청 왕조는 1839년 임칙서를 광동에 파견하여 아편 무역을 단속하게 하였다. 임칙서는 광주만 안에 정박하고 있던 영국 상선을 수색하여 약 2만 상자에 이르는 아편을 몰수하였다. 1425톤에 이르는 아편은 영국 상인이 입회한 가운데 해안에서 폐기 처리하였다. 불에 태우면 주위 사람들이 아편을 흡연하는 것이 되기 떄문에 큰 구덩이를 파고, 바닷물과 석회를 뒤섞어 처리한 것이다. 이 처리에 두 달이 걸릴 정도로 그 양도 실로 막대하였다. 이에 대해 영국은 하원에서 중국을 상대로 아편전쟁이 시작되었다. 영국에서는 글래드스턴 같은 정치가는 아편은 팔기 위해 이런 더러운 전쟁을 하는 것은 영국 국기를 더럽히는 일이다하며 전쟁에 반대하였다. 그러나 상인 세력에 의해 개전되었다. 군함도, 대포도 산업혁명을 거친 영국이 훨씬 유리하였다

     

    전쟁에 진 청은 난징조약을 체결하여(1842) 배상금을 지불하는 것 외에도 5개항을 개항하고 홍콩을 영국에 양도하였다. 영국은 섬 북쪽에 당시의 여왕의 이름을 따서 빅토리아 시를 건설하고 자국 상품을 동양에 판매하는 전초기지로 삼았다. 홍콩은 1997년에 중국에 반환되었다. 아편 전쟁에 진 중국에서는 홍수전이 나와 1851년 청조타도를 내걸고 태평천국을 세웠다. 그들은 땅을 일하는 농민에게 돌려주자라는 기치를 내걸고 싸웠다. 청나라는 산업혁명으로 막강한 화력을 자랑하는 영국에 굴욕적인 치욕을 당하고 태평천국의 난이라는 청나라의 내전이 발생하게 되었다. 한편 영국 또한 신사의 나라라고 자칭하면서 영국의 글래드스턴같은 소신의 정치가의 입장이 반영되지 않고 아편이라는 인간의 타락시키는 마약으로 전쟁을 일으켰다는 것은 영국이라는 나라에게는 치욕스러운 면이 있지 않나 생각이 든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