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외)몽고와 내몽고(네이멍구 자치구)로 두 동강이 난 이유는 무엇인가 ?
    아들을 위한 인문학/세계사 2023. 5. 9. 03:38

    현재 몽골은 중국과 러시아 사이에서 있는 약소국이지만 8백년 전만 해도 몽골 제국의 후예국으로 중국과 러시아 등을 모두 지배한 바 있었다. 그러나 근대에 몽골은 중국에 의해 국토가 두 동강 나는 시련을 맞았다. 칭기즈 칸에 이어 제 2대 칸이 된 셋째 아들 오고타이는 금을 멸망시켰고 쿠빌라이는 남송을 멸망시켜 중국을 통일했으나 원나라는 한족의 명나라에 망하여 몽골 초원으로 되돌아갔다. 명나라를 멸망시키고 등극한 만주족의 청나라는 몽골의 부활을 두려워하여 몽골을 내몽골과 외몽골로 나누어 각기 다른 방법으로 통치했다. 그리고 영토를 확대하기 위한 방법으로 몽골 유목민으로부터 토지를 강탈하여 내몽골과 만주로 이주시킨 한족에게 분배하기도 했다

     

    신해혁명이 일어나 청조가 무너지고 중화민국이 세워지자. 몽골은 러시아의 지원을 받아 외몽골의 독립을 선언했다. 그러나 중화민국은 외몽골은 중국의 고유 영토라고 주장하며 독립을 인정하지 않았다. 볼셰비키 혁명으로 정국이 혼란에 휩싸인 러시아가 도움을 줄 수 없자 중국은 바로 침공하여 외몽골을 점령해 버렸다. 그러나 몽골은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 세력의 지원을 받아 혁명군을 조직하여 중국군과 맞서 싸웠다. 2차 세계 대전 후 중화 인민 공화국은 몽골 인민 공화국의 독립을 승인하고 외몽골에 대한 주권을 포기했지만 내몽골은 내주지 않았다. 중국은 자국 영토 내에 있는 몽골을 네이멍구 자치구로 삼았고 자국 영토 밖의 몽골을 외몽골이라고 불렀다. 우리나라도 외몽골 공화국이라 부른 적이 있었지만 현재는 몽골이라 부른다

     

    몽굴 국기는 빨강은 승리를 파랑은 충성을 의미한다. 왼쪽 문양은 몽골을 상징하며 국기와 국장 그리고 공식문서에 사용하고 자유와 독립을 상징하는 민족적 표징이다. 제일 위의 불꽃은 풍요와 성공을, 그 밑의 태양과 달은 하늘에 대한 숭배를, 끝부분의 창과 화살은 적에게 죽음을 태극은 남성과 여성의 완전한 사랑을, 세로로 된 두 개의 막대는 단결과 힘을 의미한다. 칭기즈 칸은 한반도에서 유럽의 헝가리 초원에 이르는 제국을 건설하여 북서쪽의 몽골 고원은 셋쨰 아들 오고타이에게, 중앙아시아는 둘째 아들 차가타이에게 남러시아 킵차크 초원은 첫째 아들 주차에게 주었다 이후 이들은 오고타이한국, 카가타이한국, 깁차크한국을 세웠다. 그리고 나머지 몽골 본토는 막내 아들을 툴루이에게 주었다.

     

    툴루이의 셋째 아들 훌라구는 1258년 메소포포타미아 지방을 침입하여 아바스 왕조를 무너뜨리고 일한국을 세웠으며 툴루이의 둘쨰 아들 쿠빌라이는 1271년 원나라를 세우고 남송을 멸한 뒤 중국 전역을 통일했다 몽골 초원의 통일을 시작으로 100년간 칭기즈 칸 혈통의 연합왕국이 탄탄하게 유지되었다.이로써 아시아와 유럽의 문화 교류가 활발해졌고 몽골의 평화가 도래했다. 한편 몽골의 평화가 유지될 수 있었던 것은 제국을 관리하는 효율적인 교통과 통신 네트워크 즉 역참제도가 발달했기 때문이다. 100리인 40km마다 역참을 두어 식량 말 숙소를 제공했다 하루에 말을 타고 80km를 달릴 수 있기 때문에 제국의 동쪽과 서쪽 끝을 3개월 정도면 달릴 수 있었다 제국 곳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신속하게 중앙에 보고되고 조세거부와 군사반란 등에 신속하게 대응되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