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道聽塗說(도청도설)에 대한 유래는 어떠한가아들을 위한 인문학/한자 고사성어 2022. 7. 28. 05:09
道聽塗說(도청도설) - 길도, 들을청, 진흙도, 말씀설
길에서 듣고 길에서 말한다는 뜻으로 말만 많고 생각이 깊지 않은 사람의 말, 즉 길거리의 뜬소문을 일컫는다. 가담항설(街談巷說)과 유언비어(流言蜚語)와 비슷한 말이다
이와 관련된 이야기는 여러 문헌에 나오는데 우선 논어에 의하면 길에서 듣고 나서 그것들을 길에서 말하는 것은 덕을 해치는 것이다. 길에서 듣고 길에서 말한다는 것은 어떤 사람에게 말을 들었을 때 반드시 그 말을 잘 이해하여 섭취할 만한 것은 마음 깊이 새기고 반성할 것은 반성하여 자아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면 자기 덕을 밝히는 자료가 되지만 건성으로 듣고 다른 사람에게 생각없이 말해버리는 것은 덕을 버리는 것과 같다는 말이다
공자는 제자들에게 학문하는 목적은 선현들의 지식만 전수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론 못지않게 실천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즉 배움의 길은 이론과 행동이 병행할 때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말이다.
또한 순자의 권학 편에는 이런 말이 보인다. 소인의 학문은 귀로 듣고 입으로 흘러나와 마음속에 담아두지 않았다. 학문이 오직 귀부터 입까지의 길이인 네치만을 지날뿐이니 어찌 일곱자나 되는 몸을 훌륭하게 할 수 있겠는가. 옛날 학문을 한 사람은 자기 자신을 닦으려고 힘썼지만 지금 학문을 하는 사람은 남의 이목 때문에 공부한다. 군자의 학문은 자기 자신을 아름답게 하지만 소인의 학문은 사람을 망가뜨린다. 순자는 소인의 학문과 군자의 학문의 차이를 비교하여 말하고 있다. 군자는 학문을 하면서 자신을 가꾸려고 한마디 한마디 정성을 들여 듣고 가슴 깊이 새기지만 소인은 귀로 듣고 입으로 내뱉어 자신을 닦을 시간이 없다는 말이다
한서에서 소설의 기원을 설명하면서 소설가란 부류는 대개 패관에서 나왔다. 골목의 말과 길에서 듣고 길에서 말하는 자들이 지어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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