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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언들-3)인간관계에 관한 세계명언들아들을 위한 인문학/세계명언 2025. 2. 7. 04:24
제 집에 있을 때 손님을 맞아들일 줄 모르면, 밖에 나갔을 때에야 비로소 자기를 환대해 줄 주인이 적음을 알게 된다 => 명심보감
오래 머물면 남에게 업신여김을 받고, 자주 오면 친분도 엷어진다. 단 사흘이나 닷새 사이에도 서로 대하는 것이 처음과 같지 않음과 같다 => 명심보감
공손하면 남에게 모욕을 당하지 않고 관대하면 많은 사람으로부터 지지를 얻는다. 신의가 있으면 사람들이 믿고 맡기고 민첩하면 공을 이루며, 은혜를 베풀면 능히 사람을 부릴 수 있다 => 공자 < 논어 >
나라가 바로 다스려지면 천심도 순해지고, 관청이 청백하면 백성은 저절로 편안해진다. 아내가 어질면 그 남편의 화가 적어지고 자식이 효성스러우면 그 아버지의 마음이 너그러워진다 => 명심보감
은혜와 의리를 널리 베풀어라. 인간의 삶이란 어느 곳에서 서로 만나게 될 줄 아무도 모른다. 그가 누구든 원수 짓거나 원망 사게 하지 마라 좁은 길에서 만나면 피하기 어렵다 => 명심보감
어두운 밤이라 아는 자가 없다 하나, 하늘이 알고 신이 알며, 내가 알고 그대가 알거늘 어찌 아는 이가 없다 하는가 => 양운
해와 달이 비록 밝지만 엎어놓은 소래기 밑은 비추지 못하고, 칼날이 비록 잘 들지만 죄 없는 사람은 베지 못한다. 불의의 재화는 조심하는 집의 문에는 들지 못한다 => 강태공
오 경계해야 한다 ! 걱정이 없을 때 경계하여 법도를 잃지 말고, 편안히 놀지 말며, 즐기는 일에 빠지지 마라 => 서경
받아도 되고 받지 않아도 될 때 받는 것은 자기의 청렴을 손상시키고, 주어도 되고 주지 않아도 될 때 주는 것은 자기의 은혜를 손상시키며, 죽어도 되고 죽지 않아도 될 때 죽는 것은 자기의 용기를 손상시키는 것이니라 => 맹자
참고 또 참아라. 경계하고 또 경계하라. 참지 않고 경계하지 않으면 작은 일도 크게 벌어진다 => 명심보감
세상일은 처음에는 너그러우나 끝에는 으레 인색해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처음에 대수롭지 않다 하여 경계하지 않으면 마침내는 수습할 수 없게 된다 => 공자
생각은 항상 전장에 나아갈 날같이 하고, 마음은 언제나 다리를 건널 때처럼 지니라 => 명심보감
천하에 큰 경계 둘이 있으니 그 하나는 천명이고 다른 하나는 정의이다. 자녀가 부모를 섬김은 천명이니 마음에서 우러나는 것이요, 국민이 국가를 섬김은 정의이니 세상에서 피할 수 없는 것이다 => 공자
참언하고 욕하는 사람은 조각구름이 햇빛을 가림과 같아서 오래지 않아 절로 밝아진다. 아양 떨고 아첨하는 사람은 틈새 바람이 살갗에 스며듦과 같아서 그 손해를 깨닫지 못한다 => 홍자성 < 채근담 >
사람에게는 빠지기 쉬운 여덟가지 잘못이 있으니, 잘 살피지 않으면 안된다. 자기가 할 일이 아닌데 하는 것을 주책이라 하고, 상대방이 청하지도 않는데 의견을 말하는 것을 망령이라 하며, 남의 비위를 맞추어 말하는 것을 아첨이라 하고, 시비를 가리지 않고 마구 말하는 것을 분수 적다고 하며, 남의 단점을 말하기 좋아하는 것을 참소라 하고, 남의 관계를 갈라놓는 것을 이간이라 하며, 나쁜 짓을 칭찬하여 사람을 타락시킴을 간특하다 하고, 옳고 그름을 가리지 않고 비위를 맞춰 상대방의 속셈을 뽑아 보는 것을 음흉하다고 한다. 이 여덟가지 잘못은 밖으로는 남을 어지럽히고 안으로는 자기 몸을 해친다. 때문에 군자는 이런 사람을 친구로 사귀지 않고 명군은 이런 사람을 신하로 삼지 않는다 => 장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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